-광양시, 성명통해 "정치논리 이전부지 영향 안된다" 밝혀

여수출신 열린 우리당 주승용의원의 발언에 의해 해양경찰학교의 여수이전이 확정됐다는 언론보도가 나간 이후 여수, 목포 등과 함께 이전 유력지로 경쟁을 벌이던 광양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광양시는 지난 19일, 해양경찰학교 여수 이전 보도가 나가자 해양경찰학교 등 이전 부처에 사실 확인에 들어가는 등 온 종일 분주한 모습이다.

또, 정치적 영향력에 의해 이전부지가 확정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해양경찰청의 중립과 지리적, 경제학적 유불리에 따라 이전문제를 확정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주승용의원이 밝힌 해양경찰학교 여수오천부지 최종확정, 3월경 발표라는 언론의 보도가 나간 이후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선 광양시는 지난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해양경찰학교 이전과 관련해 정치권의 과열 유치 경쟁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양시가 이같이 발 빠른 대응에 나선 데는 해양경찰학교측으로부터 이전과 관련한 어떠한 결정도 이루지 지지 않았다는 내용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광양시 이성웅시장과 광양시의회 김수성의장, 광양시해양경찰학교 유치추진위원회 황재우위원장의 이름의 발표한 이날 성명을 통해 광양시는 “(해양경찰학교 이전관련) 광양시가 제시한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내 용강지구 교육연구단지는 편리한 접근성과 함께 의료, 교육, 문화, 주거환경에 있어 다른 지역과 비교될 수 없는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해양경찰학교 이전이 비현실적인 (정치)논리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또, “(광양시와 같이) 유리한 여건을 간과하고 정치적 논리나 근시안적 판단으로 입지가 섣불리 결정된다면, 분명코 사회적 지탄을 면할 길이 없다”면서 “이전 대상기관인 해양경찰학교와 해양경찰청, 전남도는 현실을 직시하고, 해양경찰학교 입지결정이 백년지대계로 반드시 냉정하고 이성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신중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또, “학교이전이 광양으로 결정될 것을 기대하면서 시는 학교이전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양시 한 관계자는 “확인한 결과 아무 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는 해양경찰학교의 회신을 받았다”면서 “(해양경찰학교의) 여수 유치를 확정 짓고 싶은 여수측 정치권이나 시 관계자의 섣부른 판단이 이번 (언론의) 보도의 인과”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여수측 후보지의 경우, 해양경찰학교의 필수시설인 접안부두는 물론, 상수원문제, 접근성 등 해결해야 할 산적한 문제가 많으나 여전히 아무 것도 진척된 것이 없다”면서 “여수확정문제는 사실무근”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상태에서 타 시군 등의 반발을 고려해 개별입지 결정이나 방침은 있을 수 없다”면서 “해양경찰학교 이전문제도 전남도 협의와 결정, 건설교통부 논의 등을 거쳐 최종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사위원회 결정을 지켜봐야 하는 등 여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어서 현재 상황에서 이전확정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주승용의원은 최근, "건설교통부에서 해양경찰학교 입지 선정을 위한 용역을 끝냈으며 용역결과 여수가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었다"면서 "건설교통부가 해양경찰학교 이전과 관계있는 해양경찰청, 전남도 등 관계 기관들과 최종 조율을 끝낸 상태로, 오는 3월 공식발표 만 남겨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해양경찰학교는 전남이전이 확정돼, 지난해부터 광양시와 여수시, 목포시 등 도내 9개 시·군이 치열한 유치전을 벌여 왔다.

/최인철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