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사업 공모가 오는 2월 7일까지 진행된다. 사진은 사업설명회 모습.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찾고 사업을 제안하는 ‘2020년 광양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 공모가 시작됐다.
공모 분야 및 지원규모는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소규모사업’ 20개소에 개소당 최대 250만 원을 지원하고, 소규모사업을 거친 마을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중규모사업’ 3개소에 개소당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복지, 환경, 문화, 안전, 교육 등 마을 발전과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 대상이며, 광양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주민 5인 이상 마을공동체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시는 마을공동체사업에 한 번도 참여하지 않는 주민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사업 가이드북’을 만들어 읍면동사무소에 비치할 예정이다.
가이드북에는 ▲마을공동체 사업 소개 ▲마을공동체 사업 유형별 종류 ▲마을공동체사업 신청서 작성 예시 등이 수록됐다.
공모기간에는 마을공동체사업 신청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검토 등의 컨설팅 지원도 함께 할 예정으로 도움이 필요한 단체는 광양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장형곤 투자일자리담당관은 “마을 내 크고 작은 공동체들이 이웃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마을이 함께 하는 삶의 시작, 더 나은 삶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을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는 오는 2월 7일 마감된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