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산하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광양본부 유치와 관련,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유치에 부정적이라는 일부 보도와 관련,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이를 공식 부인했다.
KMI 분원의 광양유치 필요성이 처음 제기된 것은 지난 2016년 전남도가 해양항만활력단의 사업안건으로 채택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민선 7기 지방선거 과정에서 이 문제는 시장 공약사항으로 제시됐고, 광양시는 지난 해 11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을 방문해 분원설치 문제를 협의한 바 있다.
또, 지난 5월 광양에서 열린 광양항 정책세미나에서 이 문제는 다시 거론된 바 있다.
광양시와 전남도는 국가기관인 KMI 광양본부의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취지에 따라 KMI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함께 참여하는 MOU를 체결한 후 이를 토대로 국무조정실에 광양본부 유치를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협의 과정에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MOU체결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광양시의 설명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KMI 광양분원이 설치된다면 공사로서도 적극 환영할 일이며, 우치 과정에서 공사가 도울 일이 있다면 적극 돕고 참여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그렇지만, 국가기관을 유치하는데 정부의 통제를 받는 공사가 나서서 MOU를 체결하는 것이 적절한가는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아직 KMI 측에서 공식적으로 제의받은 바는 없으나, KMI가 우리 공사에 MOU체결을 제안해 온다면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와 KMI가 불편한 관계라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적극 부인했다.
“KMI가 광양에 분원을 설치한다면 공사로서도 광양항 개발 논리를 축적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우리 공사로서는 적극 환영할 일이지 이를 불편하게 생각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전남도는 수산과 관광 등 종합적인 수산 해양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소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의 해양면적은 2만6,450㎢로 육지면적의 2.2배에 달하고,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남해안 갯벌의 42%가 전남에 소재해 있다. 또, 전남의 연안도서 수는 2,219개로 우리나라 전체도서의 65% 수준이고, 전남의 해안수 길이는 6,109㎞로 전국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전남의 수산물 생산량은 117만2천톤으로 전국 1위이며, 천혜 양식어업은 전국 생산량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