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편집국장
‘2050광양시민회의’라는 조직 결성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13일 열린 2050광양시민회의준비위원회의 기자회견에서는 이 조직에 참여하는 단체들의 윤곽이 일부 드러났다.
12개 읍·면·동과 상공인단체를 비롯한 39개 각종 단체들이 ‘2050광양시민회의’에 참여할 것이라고 한다.
준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올바른 관계정립에 나서겠다”고 천명하고, 19일에는 시청 1층 회의실에서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올바른 동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조직결성을 주도하는 인사가 주장하는 논리는 광양제철소가 위치한 광양에 대한 포스코의 지역협력사업이 포항제철소가 위치한 포항에 비해 현저하게 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오래 전부터 광양시민들이 포스코에 대해 갖는 서운함을 대변해 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주장하는 논리에 선뜻 손을 들기 어려운 것은 운동의 순수성에 대한 의문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운동의 발단이 지난 선거 당시 각 후보진영의 치열한 논란으로 이어졌던 광양시의 포스코에 대한 1천억 투자요청 논란의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한다.
당시 논란은 광양시가 포스코에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1천억원 투자를 요청한 것이 기업에 대한 부당한 요구인가, 아니면 이러한 요구가 정당한 것인가의 문제였다.
기업에 대한 부당한 요구라는 여론은 포항에 비해 포스코의 지역협력사업이 현저하게 인색하다는 논리로 덮혀졌다. 그리고, 그 연장선에서 이와같은 조직결성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
 
 
준비위원회는 이미 지역 곳곳에 선전현수막을 게첨하고 있다.
이러한 현수막의 골자는 포스코가 돈은 광양에서 벌면서 투자는 다른 지역에 한다는 것이다.
지역과 지역기업의 올바른 동행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그 시작은 동행자에 대한 비난인 셈이다.
19일 진행된 토론회의 분위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올바른 동행’의 대상인 기업은 듣기에 따라 거짓말쟁이이자 노동탄압을 일삼는 범죄집단으로 규정됐다.
그에 따른 빌미는 기업이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지역에 소재한 기업이 지역을 위해 더 많은 공헌을 하고, 다른 지역과 차별하거나 무시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은 지역민의 당연한 권리다.
또, 기업 역시 그러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이야기하지만, 그 진정성을 입증하려면 기업 입장에서도 지역의 요구를 보다 섬세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과의 소통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소통은 가능하면 공개된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목소리 큰 사람이나 단체를 달래기 위한 시혜를 베푸는듯한 소통은 소통이라 할 수 없다. 
 
 
시민운동 차원이든, 노동운동 차원이든 지역기업에 올바른 동행을 요구하고, 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폄하할 생각은 없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광양시민들은 그 동안 기업을 향해 시민들을 위한 것이라며 앞장서 삿대질을 해오던 사람들이 어떻게 변신했는가에 대한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시 당국이나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이 운동에 대한 모호한 입장도 문제다.
특정인을 중심으로 시작한 운동이 단기간에 전 읍면동을 아우르고, 광범위한 단체들의 동참을 이끌어 낸 배경도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다.
만약, 지역기업과의 새로운 관계정립을 모색하는 것이 광양시나 시민을 대표하는 광양시의회의 공식 입장이라면 이를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에 맡겨둘 일이 아니라 당당하게 나서는 것이 맞다.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지역을 대표할 권한은 광양시장과 광양시의회 의원들에게 위임되어 있다.
포스코 역시 아직 출범도 하지 않은 단체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울 일이 아니라 그간의 지역협력사업이나 지역과의 관계에 있어 문제가 있다면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수렴해야 한다.
지역과 기업간의 관계설정이 멱살잡이에 의한 결말로 이어져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